본문 바로가기

IT/구글 애널리틱스 GA

[GA 아카데미] 고급 애널리틱스 나만의 맞춤 측정 항목 만들기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아카데미의 2-4 강의인 나만의 맞춤 측정 항목 만들기(Advanced Google Analytics - How to set up custom metrics) 강의 내용을 정리해 보는 시간입니다! 이번 강의 동영상의 분량은 5 36초 가량으로 지난번 강의 보다는 조금 짧은데 과연 내용의 난이도는 어떨지 한번 살펴 보도록 해요~

 

측정 항목은 지난 강의에서 배운 측정 기준을 수치화 해서 볼 수 있는 지표를 뜻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측정 항목은 측정 기준에서 설정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각 페이지에 심어진 자바스크립트를 통해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예를 들어서 내가 판매하는 상품 중 A라는 특정 브랜드의 상품을 더 많이 팔고 싶을 때 해당 상품의 페이지 뷰에 기여하고 있는 마케팅 채널을 알고 싶다면 A의 상품 페이지에 적용되어 있는 맞춤 측정 항목 추적 코드를 통해서 분석이 가능합니다

 

맞춤 측정 항목

 

맞춤 측정 항목은 구글 애널리틱스 페이지에서 관리 -> 속성 -> 맞춤 정의 -> 맞춤 측정 항목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름은 늘 그렇듯 관리자가 구분하기 편한 내용으로 기입해 주시고 이제 범위(Scope)를 먼저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범위설정

측정 기준과 다른 점이라고 하면 측정 항목에서는 범위가 조회(Hit)  제품(Product) 밖에 없다는 점입니다

 

- 조회를 선택할 경우 추적코드를 통해 페이지를 조회한 내용이 인식될 때마다 해당 수치를 종합해서 구글 애널리틱스에 표기해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 제품을 선택한 경우에는 각 제품에 할당된 비용에 따라서 측정 항목이 집계됩니다.

 

오늘 강의에서는 페이지뷰 수에 대한 내용을 보려고 하기 때문에 Hit를 클릭해서 범위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그 다음으로 설정해야하는 부문으로는 형식이 있습니다. 형식은 정수(integer), 십진법(decimal value), 시간 기반 값(time-based value) 중에서 선택이 가능한데, 저희는 페이지 뷰가 발생 할 때 마다 조회수 1로 측정되는 것을 원하기 때문에 정수로 설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그 다음 항목에서 값의 최소값과 최대값을 설정하는 구간이 나오는데 최소값 0 , 최대값 2를 설정해 주시면 큰 오차범위 없이 페이지 뷰 수 수집이 가능합니다

 

활성화 Active 버튼을 클릭해 두어야 수치 산정이 가능하고 만약 산정을 원하지 않는다면 버튼 클릭을 해제하면 됩니다

 

자바스크립트

원하는 대로 설정을 마친 후 저장을 누른다면 이제 페이지에 적용해야하는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볼 수 있습니다. 내가 측정하고자 하는 페이지에 해당 코드를 넣어주어야 원활한 추적이 가능하겠죠?

 

또한 

 

오늘 학습한 내용의 영상 링크는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academy/course/7/unit/2/lesson/4

 

Google Analytics Academy

 

analytics.google.com

찬찬히 영상 내용을 읽어보면서 학습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동영상 스크립트 보는 링크에서 다시한번 내용을 읽어 보시는 걸 추천 드려요. /한글 버전 모두 확인이 가능한데 한글 버전은 조금 매끄럽지 못한 부분이 있으니 두가지 버전을 모두 보면서 천천히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7165644?hl=en

 

How to set up Custom Metrics - Analytics Help

Custom Metrics let you collect metrics in Google Analytics that are specific to your business. This can be the number of ads that loaded on a page, the bandwidth that the page consumed when it loaded, or the total number of brand pageviews that each of you

support.google.com

그럼 저는 다음 강의인 '이벤트 추적을 통한 사용자 행동 이해' 포스팅으로 찾아오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