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구글 애널리틱스 GA

[GA 아카데미] 고급 애널리틱스 계정 구성 및 설정

구글 애널리틱스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의 고급 아카데미 과정 중 2단계인 데이터 수집 및 구성 설정에서 첫 번째 강의 애널리틱스 계정 구성 수업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해당 영상의 영문 수업명은 ‘Advanced Google Analytics – Managing multiple accounts or properties’ 입니다.

 

애널리틱스의 계정 구성은 비즈니스 구조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애널리틱스 계정, 속성, 보기를 구성할 수 있다고 하니 알아 두면 유용하게 사용 가능할 것 같아요.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을 만들었다면 한 계정에 대한 기본적인 구성은 계정, 속성, 보기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아래 이미지에서 왼쪽 하단 관리 부분을 누르면 확인할 수 있어요.

 

관리페이지 들어가기

아래 이미지가 바로 제가 말씀드린 계정’, ‘속성’, ‘보기입니다. 아래의 구조는 계정>속성>보기 순서라고 봐주시면 되고 이 의미는 즉 계정이 가장 큰 상위 개념이라는 말입니다.

 

 

구글 강의에서는 보통 한 기업이 하나의 조직에 계정 1, 속성 1, 보기 3를 가지고 있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구조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보기에는 원시 데이터(Raw Data)’보기, ‘테스트(Test)’보기, ‘마스터(Master)’보기 이렇게 3가지로 설정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말하고 있어요.

 

기업은 각자의 비즈니스 목표와 복잡도에 따라 계정을 추가하거나, 속성을 추가할 수 있고, 보기 또한 원하는 내용으로 변경할 수 있어요. 일례로 여러 개의 회사를 대행해서 운영하는 마케팅 대행사는 기업별로 계정을 생성해 별도로 관리를 할 수가 있게 되는 것이죠.

 

아까 보여드린 페이지에서 계정설정을 클릭해보면 저렇게 계정 ID라고 나오는 부분이 있는데 계정 만들기를 클릭하여 또 다른 계정을 생성할 경우 또 다른 고유번호의 ID가 생성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각 계정들은 중복되는 것이 아닌 고유한 것이기 때문에 데이터를 철저하게 분리해서 관리하실 수 있어요.

 

강의를 보면 해당 ID를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는 말이 나오는데 그것이 무엇인지 둥절 하셨죠?

추적코드는 말 그대로 내가 운영하는 사이트에 추적코드라는 것을 심어서 이용자의 움직임을 트래킹 하는 것이에요. 아래 이미지처럼 속성 항목에서 추적 코드를 클릭하면 오른쪽에 고유 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정별로 추적 코드 또한 다르기 때문에 원하는 내용만 분류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해당 강의에서 추적 코드를 심는 방법은 나오지 않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우선 Pass! 하겠습니다.

 

자 이제 속성 부분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속성은 어떨 때 활용하는 게 좋을까요?

 

바로 모바일, PC, 기타 디바이스와 같이 내 사이트로 유입되는 경로를 각각 분류해서 조사할 때 가장 좋다고 말할 수 있어요~ 아래 처럼 속성 설정에 들어가게 되면 기본 URL이란 부분이 있는데 해당 주소에 모바일, PC 등 주소들을 각각 별도의 속성으로 생성해 주시면 된답니다.

 

속성 설정

강의를 보시면 속성 하나에 URL 또는 하위 도메인이 서로 다른 웹사이트 2개를 관리하려면 교차 도메인 추적을 설정해라라고 이야기하는데 저는 처음에 교차 도메인………..?이 뭔가요 하고 이리저리 찾아보았답니다. 교자 도메인은 쉽게 말하자면 A라는 회사가 브랜드 사이트와 쇼핑몰 사이트를 각각 다른 도메인 주소로 이용하고 있는데 브랜드 사이트에 들어온 사용자가 그 안에 있는 쇼핑몰 사이트로 들어가 구매를 하게 될 경우 해당 구매에 기여한 브랜드 사이트의 유입 경로를 추적하기 위한 설정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쉽죠?)

 

이 사이트 연결을 위해서는 모든 사이트의 각 페이지에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를 수정해야한다고 하는데 이는 Google 태그 관리자를 통해 쉽게 업데이트 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 부탁 드려요.

 

자 오늘의 강의 내용 공부는 여기까지 입니다! 영상은 5분 밖에 되지 않지만 생각보다 찾아보아야 할 개념들도 있고 아직 배워가는 단계인 분들에게는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있어 부연 설명을 이리저리 해보았어요.

 

해당 영상의 링크는 아래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academy/course/7/unit/2/lesson/1

 

Google Analytics Academy

 

analytics.google.com

또한, 동영상의 속도가 빨라 자막을 보기가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구글이 동영상 스크립트 국/영문 모두 준비해 놓았기 때문에 정말 편리하게 공부할 수 있어요.

 

해당 강의의 동영상 스크립트 보기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7165242?hl=ko

 

여러 계정 또는 속성 관리하기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많은 회사에서 Google 애널리틱스 계정을 비교적 단순한 구조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회사에 선택사항인 조직이 1개, 계정이 1개, 그 계정과 연결된 속성이 1개 있다면 각 속성에 '원시 데이터' 보기, '테스트' 보기, '마스터' 보기 등 최소 3개의 보기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정 하지만 비즈니스의 목표와 복잡도에 따라 여러 조직, 계정 또는 속성 그리고 보기가 추가로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 회사를 한꺼번에 대행하는 마케팅 대행사

support.google.com

다음 강의에서는맞춤 측정기준 만들기를 공부해 보겠습니다. ㅎㅎㅎ 구글 애널리틱스를 마스터하는 그날까지 멈추지 않을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