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구글 애널리틱스 GA

[GA 아카데미] 고급 애널리틱스 나맞의 맞춤 측정 기준 만들기

구글 애널리틱스

어느덧 2강의 절반으로 넘어왔네요! 오늘은 2강 중에서도 3번째 강의에 속하는 나만의 맞춤 측정 기준 만들기(Advanced Google Analytics – How to set up custom dimension)에 대해서 학습해 보려고 해요.

 

맞춤 측정 기준은 인사이트를 얻기 위한 데이터 수집에 유용한 설정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기본적으로 볼 수 있는 측정(Dimensiton)에는 방문 시간, 방문 국가, 키워드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조금 더 구체적인 사용자, 특정 체류 시간 등을 확인하고 싶다면 이 맞춤 측정 기준을 이용하는 것이죠!

 

이를 추적하기 위해서는 맞춤 측적기준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자바스크립트 추적 코드를 분석하고자 하는 페이지에 삽입해서 사용하면 된답니다.

 

맞춤 측정 기준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글 애널리틱스 사이트에서 관리 속성맞춤 정의 -맞춤 측정기준을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어요.

 

기준의 명칭은 사용자가 관리하기 편한 이름으로 기입하면 되고, 그 다음 범위 지정부터 중요합니다. 범위는 크게 Hit(조회), Session(세션), User(사용자), Product(제품)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먼저, Hit은 사용자가 맞춤 측정 기준으로 생성된 자바 스크립트 코드를 심어 높은 특정 페이지를 방문하거나 특정 행동을 할 때 사용하는 것이고, Session은 말 그대로 세션 시간을 분류할 때 이용합니다. User의 경우에는 특정 사용자 예를들면 직원인지를 구분하기 위해 사용하고 Product는 특정 제품과 연결된 데이터를 사용하고자 할 때 적용합니다.

 

그 다음 활성화 버튼 즉 Active 버튼이 있는데 요건 추적을 원하실 때 체크해놓고 만약 추적을 원하시지 않는다면 체크 표시를 해제하면 된답니다. 또 중요한 것은 아래에 적힌 자바 스크립트를 내가 추적하고자 하는 사이트에 심어야만 원하는 값들을 추출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페이지 전체를 추적하고 싶을 경우에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태그관리자를 통해 손쉽게 추적 코드를 삽입하는 것이 좋고 만약 일부 페이지만 관리하길 원한다면 직접 각 페이지별로 코드를 삽입하는 것이 좋답니다.

 

오늘도 역시나 어려운 구글 애널리틱스 세계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아직 갈 길이 태산이라는 생각이 들지만 차근차근 계속 학습해 나가면서 이를 마스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영상의 링크는 아래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academy/course/7/unit/2/lesson/3

 

Google Analytics Academy

 

analytics.google.com

또한, 동영상의 속도가 빨라 자막을 보기가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구글이 동영상 스크립트 국/영문 모두 준비해 놓았기 때문에 정말 편리하게 공부할 수 있어요.

 

해당 강의의 동영상 스크립트 보기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7165564?hl=en

 

How to set up Custom Dimensions - Analytics Help

Overview Custom dimensions are similar to default dimensions except that you define what they are and their value. This let’s you collect data that’s customized specifically for your business. This can be incredibly powerful because it enables you to repor

support.google.com

다음 강의에서는 나만의 맞춤 측정 항목 만들기를 배워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