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2강의 절반으로 넘어왔네요! 오늘은 2강 중에서도 3번째 강의에 속하는 나만의 맞춤 측정 기준 만들기(Advanced Google Analytics – How to set up custom dimension)에 대해서 학습해 보려고 해요.
맞춤 측정 기준은 인사이트를 얻기 위한 데이터 수집에 유용한 설정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기본적으로 볼 수 있는 측정(Dimensiton)에는 방문 시간, 방문 국가, 키워드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조금 더 구체적인 사용자, 특정 체류 시간 등을 확인하고 싶다면 이 맞춤 측정 기준을 이용하는 것이죠!
이를 추적하기 위해서는 맞춤 측적기준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자바스크립트 추적 코드를 분석하고자 하는 페이지에 삽입해서 사용하면 된답니다.
맞춤 측정 기준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에서 – 관리 – 속성 – 맞춤 정의 -맞춤 측정기준’을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어요.
기준의 명칭은 사용자가 관리하기 편한 이름으로 기입하면 되고, 그 다음 범위 지정부터 중요합니다. 범위는 크게 Hit(조회), Session(세션), User(사용자), Product(제품)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먼저, Hit은 사용자가 맞춤 측정 기준으로 생성된 자바 스크립트 코드를 심어 높은 특정 페이지를 방문하거나 특정 행동을 할 때 사용하는 것이고, Session은 말 그대로 세션 시간을 분류할 때 이용합니다. User의 경우에는 특정 사용자 예를들면 직원인지를 구분하기 위해 사용하고 Product는 특정 제품과 연결된 데이터를 사용하고자 할 때 적용합니다.
그 다음 활성화 버튼 즉 Active 버튼이 있는데 요건 추적을 원하실 때 체크해놓고 만약 추적을 원하시지 않는다면 체크 표시를 해제하면 된답니다. 또 중요한 것은 아래에 적힌 자바 스크립트를 내가 추적하고자 하는 사이트에 심어야만 원하는 값들을 추출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페이지 전체를 추적하고 싶을 경우에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태그관리자를 통해 손쉽게 추적 코드를 삽입하는 것이 좋고 만약 일부 페이지만 관리하길 원한다면 직접 각 페이지별로 코드를 삽입하는 것이 좋답니다.
오늘도 역시나 어려운 구글 애널리틱스 세계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아직 갈 길이 태산이라는 생각이 들지만 차근차근 계속 학습해 나가면서 이를 마스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영상의 링크는 아래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academy/course/7/unit/2/lesson/3
또한, 동영상의 속도가 빨라 자막을 보기가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구글이 동영상 스크립트 국/영문 모두 준비해 놓았기 때문에 정말 편리하게 공부할 수 있어요.
해당 강의의 동영상 스크립트 보기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7165564?hl=en
다음 강의에서는 나만의 맞춤 측정 항목 만들기를 배워보겠습니다 😊
'IT > 구글 애널리틱스 GA' 카테고리의 다른 글
[GA 아카데미] 고급 애널리틱스 2강 평가 정답 및 해설 (0) | 2020.05.04 |
---|---|
[GA 아카데미] 고급 애널리틱스 이벤트 추적을 통한 사용자 행동 이해 (0) | 2020.05.01 |
[GA 아카데미] 고급 애널리틱스 나만의 맞춤 측정 항목 만들기 (0) | 2020.04.30 |
[GA 아카데미] 고급 애널리틱스 보기에서 고급 필터 설정 (0) | 2020.04.28 |
[GA 아카데미] 고급 애널리틱스 계정 구성 및 설정 (0) | 2020.04.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