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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구글 애널리틱스 GA

[GA 아카데미] 고급 애널리틱스 보기에서 고급 필터 설정

구글 애널리틱스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의 고급 아카데미 과정 2단계에서 두 번째 강연인 보기에서 고급 필터 설정 강의 내용을 정리해 보려고 해요. 해당 영상의 영문 수업명은 ‘Advanced Google Analytics – How to set up advanced filters on view’입니다. 입니다. 강의 영상은 총 630초가량으로 그리 길지는 않지만 내용을 좀 더 샅샅이 한번 살펴보려고 해요~

 

먼저 필터의 역할은 내가 원하는 특정 활동을 추적하기 위해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보면 우리 회사 홈페이지에 들어오는 사람들을 분석하고 싶은데 회사 내부 직원이 들어오는 기록들은 빼고 싶을 경우, 회사 내부 직원들은 제외하는 필터를 하나 새로 만드는 것이죠.

 

위와 같이 필터 설정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 관리 -> 보기 -> 필터를 클릭하시면 되어요. 저는 현재 TEST 페이지를 기준으로 설명 중이기 때문에 필터 추가하기 창이 보이지는 않지만, 실제로는 위쪽에 필터 추가라는 항목이 보인답니다!

 

필터 추가하기로 들어가보시면 이렇게 필터 이름, 유형, 문자열 검색 등을 입력하는 칸을 보실 수 있어요. 강의에서는 필터의 유형을 사전 정의된(predefined) 필터와 맞춤(Custom) 필터 둘 중 하나로 선택할 수 있다고 설명을 합니다. 필터의 이름은 사용자가 원하는 이름 즉 나중에 필터링할 때 구분하기 쉬운 이름으로 자유롭게 기입해 주시면 됩니다. 특정 캠페인 명을 넣어 주셔도 좋고 아니면 내부 직원데이터 제거 등으로 적어주시면 좋겠죠?

 

먼저 사전 정의된 필터를 사용하시는 경우 이미 선택지들은 생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내용으로 필터를 골라 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내부 직원들의 유입 데이터를 제외하려면 필터 유형(select filter type) 선택을 [제외]로 해주신 후 소스 또는 목적지 선택(select source and destination)[해당 IP 주소에서 유입된 트래픽] 표현식 선택(select expression)에서 [일치]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이외에도 정의된 필터를 통해 적용할 수 있는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내 사이트에서 특정 카테고리에 있는 내용만 분류해 보고 싶을 때

 

[트래픽 포함 기준] [해당 하위 디렉토리로 유입된 트래픽] [포함]으로 설정 후에 디렉토리디렉터리 칸에 해당 상세페이지의 하위 디렉터리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필터를 여러가지로 조합한다면 원하는 조건의 데이터만 뽑아낼 수 있겠죠?

 

이번에는 맞춤 필터 사용법입니다.

 

맞춤 필터는 사정 정의된 필터보다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필터를 적용하고 싶을 때 사용하기 좋아요. 예를들면 특정 브랜드의 모바일 기기는 제외한다던지, PC 트래픽을 제외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기능이랍니다. 

 

위 이미지처럼 필터에 들어가는 내용들이 정말 많아요. 각 입력란에 있는 용도를 자세히 알고 싶으면 아래 애널리틱스 고객센터를 참고하시면 더욱 상세하게 할 수 있어요.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1034380?hl=ko

 

맞춤 필터 입력란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소문자 대문자 필터의 경우 구글 웹 로그 분석 데이터가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기 때문에 동일한 URL이 여러 번 표시될 수 있는 부분을 방지하기 위한 필터입니다. 해당 필터로 대문자 또는 소문자로 통일한다면 중복 데이터를 제거하기 유용하겠죠?

 

마지막으로 필터의 최고봉이라고 할 수 있는 고급 필터가 있어요. 고급이라는 말이 어울리게 정말 복잡하게 필터를 삭제하고 교차, 결합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정규 표현식 (reg ex)라고 불리는 필터는 텍스트를 식별하기 위해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어들을 조합해서 사용하기에 좋은 필터라고 말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사람들이 특정 상품을 검색할 때 스마트 워치라고 검색할 수도 있고 애플 스마트 워치’, ‘갤럭시 스마트 워치등 다양하게 검색이 가능한 데 여기에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스마트와 워치의 조합을 활용해 유사 콘텐츠들을 식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급 필터 부분은 나중에 좀 더 자세히 배워봐야겠어요.

 

마지막으로 이 필터 기능들은 생성 후 바로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24시간 정도 소요 후에 적용되니 참고 부탁드리고,이 필터를 적용하는 순서들도 중요하니 꼭 유의해서 작업 부탁드려요!

 

해당 영상의 링크는 아래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academy/course/7/unit/2/lesson/2

 

Google Analytics Academy

 

analytics.google.com

또한, 동영상의 속도가 빨라 자막을 보기가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구글이 동영상 스크립트 국/영문 모두 준비해 놓았기 때문에 정말 편리하게 공부할 수 있어요.

 

해당 강의의 동영상 스크립트 보기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7165563?hl=en

 

How to set up advanced filters on views - Analytics Help

Filters can help refine your data and make it more readable in your reports. For example, you can use a filter to track activity in a specific website directory or track subdomains of your website in separate views. There are two kinds of filters: “predefi

support.google.com

그럼 다음 강의에서는 나만의 맞춤 측정 기준 만들기를 배워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