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구글 애널리틱스 GA

[GA 아카데미] 고급 애널리틱스 이벤트 추적을 통한 사용자 행동 이해

구글 애널리틱스

오늘은 구글 아카데미의 고급 과정 중에서 2단원 5번째 강의인 '이벤트 추적을 통한 사용자 행동 이해' - Google Analytics (How to set up event tracking) 강의를 복습해 보려고 합니다. :) 

 

아래 링크를 통해서도 볼 수 있는 영상의 길이는 총 5분으로 보다 자세하게 내용을 하나하나 되짚어보면서 습득을 하려고 해요. 이제 곧 평가 챕터가 다가오고 있으니 더더욱 열심히 학습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academy/course/7/unit/2/lesson/5

 

Google Analytics Academy

 

analytics.google.com

이벤트 추적이라고 함은 내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람이 들어와서 어떤 행동들을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방문객이 내 사이트에 들어와서 특정 영상을 시청했을 때 그 영상을 어느부분에서 정지했는지의 여부나 웹사이트 내에 어떤 배러를 클릭헀는지 등 구체적인 활동 내용들을 추적하는데 유용한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특정 현상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싶으면 자바스크립트를 추적하고자 하는 사이트에 심어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내가 추적하고자 하는 활동을을 다 별개의 요소로 만들어서 트래킹 코드를 생성해야한다는 점 입니다! 예를 들면 내가 방문자가 영상을 재생했을 때와 일시정시한 시점을 모두 트래킹 하고 싶다면 재생 시점에 대한 트래킹 코드 하나와 일시정지에 대한 트래킹 코드 하나가 각각 별도로 필요하다고 할 수 있죠~

 

자 그럼 이제 방문객이 제 사이트에 들어와 특정 행동을 취했을 때,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해당 정보를  4가지 항목으로 정의하여 수집해 줍니다. 이를 카테고리(category), 액션(Action), 라벨(Label), 값(Value)라고 합니다.

 

그럼 각각의 항목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자세하게 살펴볼까요?

 

먼저, 카테고리는 해당 항목 중에서 가장 큰 분류에 속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설명하는 것이 가장 이해가 쉬운데 내가 특정 영상에 대한 트래킹을 하는 것인지 아니면 소셜 공유를 트래킹 하고 싶은지 등 내가 추적하고자 하는 항목의 주제를 분류하는 요소라고 생각하시면 되어요. 

 

두 번째로 액션은 카테고리 하위단에 있는 개념으로 큰 주제에서 좀 더 세부적으로 들어와서 영상 속세어 재생, 일시정지, 중지와 같은 값들을 분류해 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라벨의 경우에는 내가 추적하고자 하는 비디오의 제목을 분류해서 기입하는 등 추적하고자 하는 내용에 대해 추가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어떤 영상의 내용을 분류한 것인지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자가 확인하도록 용이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으로은 이런 이벤트에 수치적인 가치를 부여하기 위해 사용하는 요소이며. 숫자, 변수 값 또는 다른 곳에서 정의해낸 변수 값을 가져와서 쓰실 수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 해당 값을 뽑아내는 데이터를 추출했다면 이제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에서 확인해 볼 수 있는 단계가 되는데 아래처럼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에 들어가서 Behavior -> Event -> Overview 로 들어가면 해당 값들에 대해 조회가 가능해요.

 

 

위에 오버뷰 페이지를 보면 Total Event와 Unique Event에 대한 값이 있는데 Total의 경우는 한 사람이 재생 버튼을 다섯번 클릭했다 하면 이 수치를 모두 더해주고 Unique event는 이를 1의 값으로 계산해서 입력해 준다고 합니다.

 

위와 같이 Top Event에 들어가 보면 카테고리에 따라서 데이터를 확일 할 수 있는데 특정 카테고리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그곳에 설정된 액션과 라벨 등을 하나하나 확인해 볼 수 있어요. 

 

이 기능들을 잘 활용한다면 소비자 행동 패턴을 더욱 상세하고 분석하면서 홈페이지 구성에 변화를 줄 수 있겠죠? 

 

오늘의 학습 내용에 대한 스크립트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7165642?hl=en

 

How to set up Event Tracking - Analytics Help

Event tracking is a great way to know if users are engaging with your website and performing intended actions.  The Google Merchandise Store, for instance, can track clicks on the global navigation bar to better understand how users navigate their website.

support.google.com

다음 강의에서는 2단원의 마지막 강의인 보다 유용한 구성에 대해서 배워볼 수 있겠네요! 

 

구글 애널리틱스를 마스터하는 그날까지 열심히 달려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