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구글 애널리틱스 GA

[GA 아카데미] 통찰력을 위한 세그먼트 데이터

구글 애널리틱스

오랜만에 3강 학습으로 돌아왔어요! ㅎㅎ 그 사이에도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공부는 멈추지 않았지만 GA포스팅은 오랜만이네요. 

 

오늘은 3강의 첫번째 강의인 '통찰력을 위한 세그먼트 데이터 (Introduction to segmentation)'에 대해 학습을 해보려고 해요.  

 

영상은 5분 30초 가량으로 아래 링크를 통해서 직접 볼 수 있으니 확인 부탁 드려요. 저는 아래의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조금 더 이해하기 쉽게 내용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academy/course/7/unit/3/lesson/1

 

Google Analytics Academy

 

analytics.google.com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고객 분석과 리마케팅에 아주 유용한 도구 중 하나인 세그먼트는 한국말로 하면 부분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고객의 나이, 거주지, 성별과 같은 정보들을 하나하나 쪼개서 분류하거나 고객의 행동을 하나하나 분류해서 분석할 때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User segment와 Session segment로 나눠져 있는데 user 세그먼트는 사용자의 특정 연령대, 날짜, 성별 등이 조합된 데이터를 취합해서 볼 수 있고 세션 세그먼트에서는 사용자의 행동들을 구분하여 세그먼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세그먼트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바로 세그먼트끼리 한눈에 비교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구매 한 유저와 구매하지 않은 유저의 데이터를 분석해서 원인을 파악할 수가 있죠. 

이런 세그먼트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요소들로 추가할 수도 있지만 직접 커스텀해서 세그먼트를 생성하는 것도 가능해요. 

 

GAIQ 강의에서 제공하는 아래 웹사이트에서 세그먼트를 볼 수 있어요.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web/?utm_source=demoaccount&utm_medium=demoaccount&utm_campaign=demoaccount&ghstartflowid=7212047&authuser=0#/report/visitors-overview/a54516992w87479473p92320289/_u.date00=20160201&_u.date01=20160229/

 

Redirecting...

 

analytics.google.com

 

상기 이미지에서 Import from gallery를 통해 다른 사용자가 생성한 세그먼트를 가져올 수도 있고 내가 생성한 세그먼트를 share segments를 통해 공유할 수도 있어요.

 

기본 세그먼트 (System Segment)

 

system 세그먼트가 구글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세그먼트로 분류하고자하는 세그먼트를 클릭하고 apply를 누르면 적용이 완료됩니다. 

 

만약 신규사용자와 재사용자의 데이터를 비교하고 싶다면 add segment를 클릭 후 시스템에서 new users와 returning users를 체크한 후 적용을 클릭하면 되는 것이죠. ㅎㅎ 또한 여기에 세그먼트를 추가하고 싶다면 add 아이콘을 통해 추가할 수 있는데 한번에 비교 가능한 세그먼트는 최대 4개 입니다. 

 

맞춤 세그먼트 (Custom Segment)

맞춤 세그먼트는 내가 정하고 싶은 요소들을 기입한 나만의 세그먼트로 인구통계, 행동, 세션 날짜, 트래픽 소스, 이커머스 등 내가 정하고 싶은 세그먼트로 들어가서 기입할 수 있습니다.  (필터는 여러개 조합해서 적용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특정 영상을 시청한 사람 중에 해당 트래픽을 클릭한 사람을 구별할 수도 있답니다. 

 

또한 share segment를 할 때는 내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는 공유되지 않고 내가 만든 세그멘트만 공유할 수 있으니 데이터 유출의 걱정은 없답니다!

 

이번 강의는 세그먼트에 대한 기본 내용과 함께 나만의 맞춤 세그먼트 생성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 보았어요.

또한, 하단에는 가이드 투어와 함께 활동 완료를 위한 문제 풀이가 필요합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데모 계정으로 접속해서 문제를 풀어 볼 수 있어요.

데모계정: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web/?utm_source=demoaccount&utm_medium=demoaccount&utm_campaign=demoaccount#/report/defaultid/a54516992w87479473p92320289/_u.date00=20160201&_u.date01=20160229/

 

Redirecting...

 

analytics.google.com

GAIQ가 영문으로 되어 있어서 문제 역시 영어로 보시는게 더 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강의의 스크립트가 필요하신 분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주세요 ㅎㅎ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7165574?hl=en

 

Introduction to segmentation - Analytics Help

Segmentation in Google Analytics is a way to view a subset of data in a report. You can create user segments or session segments. User segments can span multiple sessions with a maximum date range of 90 days. For example, you can build a user segment that

support.goog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