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기록/영어공부

유튜브 자동 자막 및 번역 기능 활용한 영어공부 + 추가 대꿀팁

어제 포스팅에서 유튜브를 활용한 영어 공부에 채널에 대한 포스팅을 했는데 오늘은 유튜브를 조금 더 유용하게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려고 해요!

 

유튜브로 외국 채널을 보는 것 까지는 저엉말 좋은데 영어는 그냥 듣기만 한다고 귀가 트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소리를 내 것으로 습득하는 과정이 필요해요.

 

몇 년 전만에도 유튜브에는 없던 기능이었지만 최근 AI 기능들이 고도화되면서 생겨난 자동 자막 및 번역 기능은 정말 유튜브를 최고의 학습도구로 만들어 주었죠!

 

바로 그 자동 자막 및 번역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려보고자 합니다.

 

먼저 어제 소개 드렸던 채널 중 하나인 Jenn Im의 채널을 예시로 들어볼게요.

 

https://www.youtube.com/watch?v=jISr8gTFKNQ

영상을 틀어보면 오른쪽 하단에 CC라고 적혀 있는 아이콘이 있는데 이 부분을 클릭하시면 자동으로 자막이 입혀져요! 유튜버가 자막을 입힌 경우에는 그 자막이 그대로 삽입이 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영상의 소리에 맞춰서 자막이 한 단어 씩 들어간답니다.

 

해당 기능은 내가 잘 안들리는 단어를 확인하는 용도로 매우 좋아요. 다만 완전하게 정확하게 발음을 기입해주지 않을 때가 많지만 그래도 이 문맥에서 이런 단어가 쓰였구나! 정도는 파악할 수 있어서 굉장히 유용하답니다.

따라서 영어 공부할 채널을 선정할 때 한 70%정도는 들리는 영상을 선택해야 요 기능을 활용해서 영어 실력을 점프 업 할 수 있어요.

 

그 다음 기능은 바로 음성번역 기능! 이 기능이 처음 나왔을 때 정말 와…….유튜브 대박이라고 생각했어요. 이런 고급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는 유튜브도 정말 대단하죠. 또 이런 번역 기능은 딥러닝을 통해서 점점 더 정확도가 높아지고 있어서 정말 놀랍답니다.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cc 아이콘 옆에 있는 설정 버튼 클릭 -> subtitles -> Auto Translation을 클릭하면 되어요.

 

물론 번역이 아주 매끄럽진 않지만 그래도 의미를 파악하기에는 문제가 없기 때문에 문장을 듣고 공부하는 데는 충분하답니다!

 

추가 활용 꿀팁

 

유튜브에 올라온 영상들 말고 내가 가지고 있는 파일의 영상 번역이나 자막이 필요할 때 제가 사용했던 꿀팁을 공유해볼까해요!

 

바로 위에 있는 기능들을 역으로 사용하는 방법인데, 바로 내가 번역하거나 자막을 보고 싶은 영상을 역으로 유튜브에 올려서 내용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유튜브에 비공개로 영상을 올리면 나만 볼 수 있기 때문에 걱정도 없어요.

위 이미지처럼 음성 파일의 경우에는 영상으로 변환 후 업로드가 가능하다는 것도 아주 장점!!!

 

잡음이 너무 많으면 인식을 잘 못하기는 하지만 음질이 클리어하면 정말 자막을 잘 달아주어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

 

이렇게 유튜브를 조금만 잘 활용해도 영어 공부 거뜬하게 할 수 있겠죠?

 

기술의 발달로 공부하기도 너무 좋은 시대가 되어버렸다는 사실에 감탄하며 오늘의 포스팅을 마무리합니다 ㅎ_